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교육비 전액 무료, 프랑스 미래 농업 학교 프로그램을 알아보자

Photo by Erwan Hesry on Unsplash


2013년 학비 없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사설 학교 에콜42(École 42)을 설립하여 IT인재 양성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던 자비에 니엘(Xavier Niel)이 이번엔 '미래 농업 기업가' 양성을 위한 학교를 세운다. 학교의 이름은 엑타르(Hectar)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농업 고문을 지낸 오드리 부롤로(Audrey Bourolleau)가 공동 설립자이며 최고 경영자는 블라블라카(BlaBlaCar)의 창업자 프랑시스 나페(Francis Nappez)가 맡는다.

엑타르의 캠퍼스는 파리에서 남서쪽으로 50km 떨어진 레비스-생-농(Lévis-Saint-Nom)에 들어서 있다. 캠퍼스 면적은 600ha(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의 약 1.4배)에 달한다. 캠퍼스 시설들이 아직 정비 중이나 2021년 9월 6일 예정대로 첫 신입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교육 목표

엑타르는 학교가 개설한 모든 프로그램에 공통된 교육 목표가 있다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밝히고 있다. 바로 경제적 실현가능성, 사회적 공정성, 환경 지속가능성이란 세 가지 측면에 모두 부합하는 농업 역량을 강화하는 것. 프랑스는 본래 유럽연합의 대표적 농업강국이다. 문제는 농가의 세대 교체다. 공동 설립자 오드리 부롤로는 "우리는 당연히 귀결된 세대 문제에 직면하게 됐다. 3년 안에 프랑스 16만개 농가가 새롭게 인수되어야 한다"며 "새로운 세대를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비와 지원자격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모든 프로그램 공통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다.

1) 만 18세 이상
2) 운전면허 B (Permis B) 소지자
3) 컴퓨터, 스마트폰, 원활한 인터넷 연결 보유
4) 프랑스어 읽기, 쓰기, 말하기 필수



프로그램 종류

1. 농업 경영 희망자

A. 엑타르 경영자 (Hectar Entrepreuneur.e)
- 목표: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서 모두 안정적인 농업 경영을 위해 필요한 모든 사업 역량 학습.
- 기간: 6개월
- 장소: 엑타르 캠퍼스

B. 엑타르 트램플린 (Hectar Tremplin)
- 목표: 개인 농업 프로젝트에 도전해 완벽히 성공하고 싶은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비즈니스 플랜을 확정하고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도와주는 코칭 및 멘토링.
- 기간: 5주
- 장소: 원격 교육 + 캠퍼스에 이틀 출석 필요.


2. 농업 근로 희망자

겟 인투 파밍 (Get into Farmig)
- 목표: INCO 아카데미가 진행하는 교육으로 사회 취약층 및 고용 소외계층에 농업 취업 가능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목표로 함. 농업 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기초 역량을 갖추게 함.
- 기간: 5주
- 장소: INCO, 원격 교육


3. 농업 AI 개발자 (Développeur.euse IA Agricole)
- 목표: 세계 최고 농업테크(Agritech) AI 교육 프로그램. 에콜42 학생들이 농업 관련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필요한 역량들을 교육.
- 기간: 9-12개월
- 장소: 에콜42 및 엑타르 캠퍼스


4. 엑셀러레이터 엑타르(Accélérateur HECTAR)

HES 파리 경영대학 인큐베이터와 협업하여 농업테크(AgTech)와 푸드테크(FoodTech)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엑셀러레이터 엑타르(Accélérateur HECTAR) 프로그램.

대상 스타트업으로 선정되면 다음과 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1) 경제적 측면
- 밸류체인 전반에서 수익 다각화
- 소비자의 새로운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다양화 지원 등

2) 사회적 측면
- 노동자 일상, 건강, 웰빙의 균형 준수
- 강제 규정 감소
- 의사결정 도구 지원 등

3) 환경적 측면 :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위한 재생농업의 기본 원칙 준수 지원
- 농지 보존
- 수자원 관리
- 영양 품질 관리
- 이산화탄소 포집
- 생물 다양성 보호
- 폐기물 처리

모든 프로그램은 엑타르 공식 사이트(https://en.hectar.co/)에서 지원할 수 있다.


ⓒFrench InfoBox